편입/∙편입 성공했어요!!

편입영어 공부방법 - 한양대 편입합격생

반드시 이기리~ 2014. 3. 18. 08:43

편입영어 공부방법 두번째!!

  

편입합격생의 공부방법 오늘은 한양대 편입합격생의 공부방법이에요~~

 

2013학년도 한양대학교 정보통신학부에 편입 합격한 OO회 학생의 공부법이에요!!

 

어떻게 공부했을까요?? 파트별로 알아볼게요!!

 

 

 

어휘: 어휘는 편입수준의 어휘 기본서를 하나 정하여 시험 전날까지 반복하여 공부했다. MD33000을 선택하였고, 고등학교 어휘를 복습하기 위하여 고필히를 3회독 했다. 고등학교 수준의 어휘가 완성되지 않았다면, MD33000과 같은 기본서를 처음부터 공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본인의 실력을 스스로 판단하여 어디서부터 시작할지를 정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어휘공부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과 반복이다. 다른 분야보다 어휘만큼은 하루에 공부할 시간을 확실히 정하여 그 시간만큼은 어휘공부에 투자해야 효과가 나온다. 나는 어휘실력이 많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하루 공부계획 중 가장 많은 6시간을 어휘공부에 투자하였다. 또한, 같은 어휘를 적어도 10회 이상 반복해야 그 기억이 오래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휘 강의로는 신재현 교수님 강의를 추천한다. 만약 오프라인 강의 수강이 불가능하다면 동영상 강의도 있기 때문에 신재현 교수님 강의를 수강한다면 어근설명부터 동의어 그루핑에 이르기까지 편입시험에 출제되는 어휘패턴에 적응하기가 수월해질 것이다.

문법:
문법은 영어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독해를 하기 위해서 문법은 반드시 숙지되어야 하고 편입시험에는 문법문제도 비중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없는 과목이다. 문법도 어휘와 마찬가지로 이론에 대한 기본서가 있고 이 기본서로는 정연성 교수님의 ‘노란책’을 추천한다. 편입시험에 출제되었던, 또는 출제될 만한 핵심이론들을 모아 두었고, 암기해야 할 문법의 정수들만 모았기 때문에 문법에 대한 부담감과 투자해야 할 시간을 줄여 상대적으로 다른 과목을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줄 것이다. 문법 이론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다면 문제풀이에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 회원교재로 제공되는 큐빅 기본편과 실전편에 있는 모든 문제를 푼다면 문법 문제풀이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논리: 논리실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어휘실력과 구문독해 실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해당 문제에 대한 상식이 갖추어져 있다면 더욱 유리할 것이다. 나는 논리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어휘는 따로 어휘노트를 만들어 정리를 하여 외웠고, 구문독해는 박철이 교수님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논리문제는 문장 간의 연결이 순접이냐 역접이냐에 따라 답의 방향성이 결정되므로 순, 역접 접속사에 대한 공부는 필수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논리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다. 논리문제에 대해서는 따로 이론이 없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통하여 답을 찾아가는 감각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단, 문제집을 따로 구할 필요는 없고 학원 기본교재와 회원교재인 논개씨, 논개화 그리고 역대 기출문제를 풀어본다면 충분히 실전에 통할 감각을 익힐 수 있다고 본다.

독해: 독해는 모든 편입시험의 유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이다. 편입합격 여부는 독해에서 결정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다. 독해 실력향상을 위해선 논리와 마찬가지로 어휘력과 구문독해실력이 중요하다. 그리고 다양한 학문분야와 시사에 대한 상식은 독해문제 풀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나는 독해공부와 병행하여 타임지를 구독하여 시사상식을 익히는 한편, 보다 많은 독해 지문을 접하면서 학문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혔다. 처음 독해를 공부했을 때는 정독을 하며 한 문장도 완벽한 해석이 나올 때까지 문장분석을 하며 꼼꼼히 공부하였고, 예습, 강의, 복습 순으로 같은 지문을 반복하여 읽었다. 이후 정독에 익숙해질 무렵 속독과 다독으로 포커스를 옮겼다. 실전에서의 독해는 무엇보다 시간과의 싸움이므로 직독직해의 원리로 속독에 익숙해져야 한다. 또한 다독으로 인하여 많은 지문내용을 접하였고, 실전에서 이와 유사한 내용이 출제될 확률을 높였다. 실제 시험에서 학원교재 및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이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도 많았고 그와 유사한 내용으로 전개되는 지문이 많이 출제되기도 했다. 교재는 학원 기본교재와 회원교재인 똑똑해 필수편, 실전편, 그리고 역대 기출문제 풀이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꾸준함과 반복이라는 단어가 와 닿네요..

 

편입영어 공부 뿐만 아니라 무슨 일을 하더라도 성공에 이르기 위한 기본 덕목이 꾸준함과 반복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조바심내지 말고 단어 하나씩, 문장 하나씩.. 꾸준하게 반복하다보면 2013 한양대 합격생처럼 편입영어를 정복할 날이 오겠죠???

 

 

 

 

한양대학교 편입합격생의 편입영어 공부방법이었어요^^ 또 만나요!!

 

사자 입 크네요!!